나의 이야기

호가호위(狐假虎威)

yigdal(米糠) 2015. 8. 10. 09:09

호가호위 - 짐승들이 여우를 보고 달아나는 것은..

 

 

- 호가호위 (출처 : 구글 이미지)

 

전국 시대 중국의 남쪽 초나라에 소해휼이라는 재상이 있었다. 북방의 나라들은 소해휼을 몹시 두려워했는데 초나라 선왕은 북방의 나라들이 왜 소해휼을 두려워 하는지 이상하게 여겼다. 초나라 선왕이 신하들에게 물었다.

"과인은 북쪽의 나라들이 소해휼을 두려워 한다고 들었는데 진실은 무엇인가?"

신하들이 대답하지 못하는데 강일이 나서서 답했다.
"호랑이는 온갖 짐승들을 잡아 먹습니다. 여우를 잡았는데 여우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는 나를 감히 먹지 못한다. 천제께서 나를 짐승들의 우두머리로 삼으셨는데 지금 너가 나를 잡아먹으면, 이것은 천제의 명을 거스르는 것이다. 너가 나를 믿지 못하겠다면 내가 앞장서서 걸을테니 너는 나를 따라오면서 짐승들이 나를 보고도 감히 도망가지 않는가를 보아라."

호랑이는 여우의 말을 듣고 그 뒤를 따라갔는데 과연 만나는 짐승마다 모두 달아나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짐승들은 여우 뒤에 있는 호랑이를 보고 달아난 것이지만, 호랑이는 짐승들이 자신을 무서워 해서 도망갔다는 것을 모르고 여우가 두려워서 도망갔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대왕의 땅은 오천리에 달하고 병사가 백만 명인데 단지 소해휼에게 맡기신 것 뿐입니다. 그래서 북쪽의 나라들이 소해휼을 두려워하는 것은 사실 대왕의 군대를 두려워 하는 것으로 짐승들이 호랑이를 무서워하는 것과 같습니다."
- 전국책, 초책 . 호가호위.

 

호가호위 -  여우가 호랑이의 위세를 빌려 호기를 부린다는 뜻으로 남의 세력을 빌어 위세를 부림.

 

 

혼자 힘으로 하나 하나 성취해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모든 일에 다 그렇게 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는 것 같다.

 

사람이 전 분야에서 스텟을 만렙으로 찍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

 

때때로 호랑이의 위세를 빌리면 일이 쉽게 풀리는 경우도 있다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믿음이 흔들리는 진짜 이유 7가지  (0) 2015.12.28
366일 성경읽기표  (0) 2015.12.14
2015년 7월 19일 오후 07:50  (0) 2015.07.19
霬羍(yigdal)  (0) 2015.07.19
인터넷 성경읽기  (0) 2015.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