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기도

34장 치유 기도Ⅰ(약5:14-16)

yigdal(米糠) 2018. 7. 15. 13:45

34장 치유 기도(5:14-16)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5:14-16)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셨습니다. 그것은 사람을 완전하게 만드셨다는 것입니다. 몸이 아프고 병들었다는 것은 원래 구조의 문제가 아닙니다. 몸이 제대로 역할을 못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많은 질병들이 영적 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병든 현상에 대한 영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5:16).

영적 원인을 해결해야 몸이 치료됩니다. 놓치기 쉬운 영적 원인들을 살펴 치유의 길로 가야 할 것입니다.

첫째, 생명체는 흘러가야 합니다. 몸이 병들었다는 것은 흐름이 막혔다는 것입니다. 호흡, 혈액, 신경 등은 흘러가야 합니다. 기도할 때 막힌 것들이 열립니다. 주님은 막힌 담을 허무십니다. 막힌 기관들이 강력한 기도를 통해 뚫리고 소통되는 것이 치유입니다.

둘째, 생명체는 하나님의 질서를 따라야 합니다. 몸의 치유를 위해 애써야 하지만 또한 영적으로 온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질서를 따르지 않을 때 몸으로 증상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악한 영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악한 영을 물리쳐야 합니다. 기도는 악한 영을 쫓아냅니다.

셋째, 생명체가 건강하기 위해서는 온전해야 합니다. 영적인 무기력함이 몸의 병을 불러옵니다. 기도를 많이 하면 영이 강건해지고 충만해집니다. 영혼이 잘 되어야 범사가 잘 되고 육체가 강건해집니다. “사랑하는 자여 내 영혼이 잘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삼1:2)”.

넷째, 모든 질병 뒤에는 영적인 병이 숨어 있습니다. 영이 살아야 병이 낫습니다. 육체적인 비만은 영이 허전하기 때문입니다. 영의 허전함을 육신에 채우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위장을 채워야 하는 것이 아니라 심장을 채워야 합니다. 영혼이 충만해야 합니다. 가장 귀한 것을 가지면 덜 귀한 것은 포기하기 마련입니다.

요한복음 4장에 등장하는 사마리아의 수가성 여인은 남편이 다섯이지만 만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주님을 만나서 드디어 영혼의 만족함을 얻었고 구원을 얻었습니다.

 

치유 기도는 영혼을 구원하는 일입니다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5:15).

사람들이 치유를 위해 기도하는 것을 주저합니다. 기도 응답을 받을 수 있다는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치유 기도는 반드시 응답됩니다. 치유 기도는 병을 고치는 게 목적이 아니라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11:6).

주님은 나사로가 병들었을 때에 즉각 찾아가지 않으셨습니다. 나사로가 죽었다는 말을 들으시고 나서 찾아가셨고 살려 주셨습니다. 가족들은 병의 치료를 바랐지만, 주님은 죽은 자를 다시 살려 주셨습니다. 치유는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때에 강함이라(고후12:10).

바울은 육체의 가시 때문에 세 번 씩이나 기도했지만 낫지 않았습니다. 바울은 육체적인 가시 때문에 주님 앞에서 더욱 겸손하게 살았습니다. 기도의 응답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기도로 치유되어야 하는 질병이 있습니다.

모든 병을 기도로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병원과 약물도 하나님이 주신 치료 방법입니다. 그러나 병원에서나 약물로도 치료되지 않은 질병이 있습니다. 영적으로 치유해야 하는 병이기 때문입니다. 기도로만 나을 수 있는 병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병원에서 치료를 받지만 원인을 모르고 아픈 병은 기도로만 치유됩니다. 또한 약물로 치료하지만 치료가 되지 않는 질병들은 기도로 치유를 받아야 합니다. 정신병 중에서도 물리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질병은 기도로 치유되어야 합니다.

백성이 호르 산에서 출발하여 홍해 길을 따라 에돔 땅을 우회하려 하였다가 길로 말미암아 백성의 마음이 상하니라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 이곳에는 먹을 것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하매 여호와께서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불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 백성이 모세에게 이르러 말하되 우리가 여호와와 당신을 향하여 원망함으로 범죄하였사오니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 뱀들을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모세가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21:4-9).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다시 에돔으로 돌아가려고 하자 모세는 마음이 상하여 하나님을 원망하였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 불뱀을 보내 그들을 물게 하여 많은 백성이 아프거나 죽게 되었습니다. 백성들이 돌이키자 모세가 다시 기도했습니다. 이번에0는 하나님께서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다시고 그것을 바라보는 사람들은 살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놋뱀을 바라본 사람들은 모두 나음을 얻었습니다.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질 것을 믿고 병든 자를 위해 기도하기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의 기도)

점점 더 깊은 기도 가운데로 인도해 주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제 심령을 갈급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기도하는 손을 붙잡아 주소서, 기도하는 무릎을 능력 있게 하소서, 믿음으로 홍해가 갈라지게 하소서, 믿음으로 마라의 쓴 물이 단물로 변화되게 하소서, 믿음으로 여리고성이 무너지게 하소서, 주님 만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매일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36장 축복 기도(창27:30-35)  (0) 2018.08.01
35장 치유 기도Ⅱ(요5:5-9)  (0) 2018.07.15
33장 선포 기도(왕상18:41-46)  (0) 2018.07.15
32장 금식 기도(에4:13-16)  (0) 2018.07.15
31장 중보 기도(출17:8-13)  (0) 2018.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