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장 하루 3시간 기도 (단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 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단6:10).
그리스도인들의 기도 시간이 짧아지고 있습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유해룡 교수님이 이끄시는 ‘영성 목회를 돕는 모임’이 전국의 그리스도인 1.2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1인당 하루 평균 기도 시간은 24분 41초였습니다. 이는 2005년 한국갤럽의 조사 결과인 27분보다 약 2분 19초가 더 줄어든 수치입니다. 이 같은 내용은 경기도 광주 소망수양관에서 열린 영성수련회에서 이경용(소망교회부목사), 유해룡(장로회신학대학교,교수), 손의성(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소장) 등이 ‘한국 교회 성도의 기도 생활에 관한 연구 설문조사 결과’-한국교회 성도의 기도 생활 연구(<목회와신학>2007년9월호에서 정리하여 실은 내용)를 발표한 자리에서 공개됐습니다.
설문 응답자들은 ‘하루 평균 기도 시간’을 묻는 질문에 ‘기도하지 않는다’는 응답부터 최고 210분까지 기도한다는 답까지 다양하게 답했으며, 평균적으로 구하니 24분 41초였습니다. ‘얼마 동안 기도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평균 51분 이었습니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의 기도 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규칙적으로 기도한다는 사람은 51.5펴센트였으며, 불규칙하다는 응답은 48.5펴센트였습니다.
지금은 기도의 시간을 더욱 늘리는 것이 시급한 과제입니다.
① 기도의 사람들은 하루 3시간 기도했습니다.
예수님도 새벽부터 밤까지 기도하는 삶을 사셨습니다. 때로는 밤을 새우기도 하셨고 때로는 새벽 미명에 기도하시는 삶을 사셨습니다. 마틴 루터는 자신의 일이 너무 많아지자 기도의 시간을 더 늘려 3시간씩 기도했습니다.
종교 개혁자 마틴 루터는 “만일 내가 새벽 3시간을 기도하는 일을 실패하면 그날의 승리는 마귀에게로 돌아간다”고 말했습니다. 장로교의 창설자 존 낙스도 새벽 3시간을 성별하여 기도에 헌신한 사람입니다. 스코틀랜드 선교자 존 웰치는 매일 8-10시간을 기도했습니다. 또 에드류스 감독은 매일 5시간을 기도했다고 합니다. 미국 백화점 설립자 워너메이커는 평소에는 1시간, 바쁠 때는 2시간, 눈코 뜰 새 없이 바쁠 때는 3시간 기도했습니다.
E. M. 바운즈는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 반드시 3시간씩 기도하교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하실 수 있는 모든 일을 이루는 통로가 ‘기도’라는 것을 그의 삶으로 똑똑히 보여 주었습니다. 기도에 관한 책들은 100년 동안 엄청난 도전과 전율을 주어 수많은 그리스도인을 기도의 골방으로 뛰어들게 했습니다.
“오직 기도의 사람 외에는 어떤 사람도 위대하고 영원한 하나님의 일을 감당할 수 없다. 기도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는 어떤 사람도 기도의 사람이 될 수 없다.”
② 하루 3시간 기도해야 충분히 기도합니다.
오랜 시간 기도해야만 기도를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기도 시간이 짧으면 당장 해결해야 할 기도를 하는 것만으로도 부족합니다. 오래 기도하면 내가 간구허려던 문제뿐 아니라 주님이 시키시는 기도를 하게 됩니다.
5분 기도하는 사람은 바가지에 물을 담는 것과 같습니다. 바가지 하나 정도의 물로는 양치직을 하고 고양이 세수를 겨우 할 수 있을 뿐입니다.
30분 기도하는 사람은 욕조에 물을 받는 것과 같습니다. 욕조에 담긴 물로는 자신의 몸을 깨끗이 씻을 수 있습니다.
1시간 기도하는 사람은 자기 집 물통에 물을 채우는 것과 같습니다. 자기 가족이 사용하기에는 충분할 수 있습니다.
3시간 기도하는 사람은 아파트 물탱크에 물을 채우는 것과 같습니다. 그 사람은 아파트의 주민들에게 필요한 물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위해 많은 일을 행하는 사람들은 기도하는 일에 많은 시간을 드렸던 사람들입니다. 기도를 많이 하지 않고는 하나님의 위대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기도에 많은 시간을 바치는 사람이 아니면 능력 있는 기도의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③ 하루 3시간의 기도는 더 깊은 기도입니다.
3시간이라는 시간은 기도를 하는 데 무척 긴 시간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30분을 넘기기가 그리 쉽지 않습니다. 30분이 지나면 6분의 1을 통과한 것입니다. 나머지 6분의 5라는 엄청난 시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때부터 이 시간은 그야말로 지루하고 힘든 시간이 됩니다. 몸도 여기저기 쑤시고 기도는 해야 하는데 할 말은 없고 시간도 더디 가고 이런저런 생각들이 자신을 괴롭힙니다.
꼭 이렇게 시간을 채우는 기도를 해야 하는가라는 의심이 들고,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 때문에 이런저런 구실을 찾습니다. 그리하여 기도를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적당한 이유를 찾아 포기한 사람은 자신의 행동이 정당하다고 생각하고 마음을 굳힙니다. 그리고 이후의 삶에서도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적당히 타협할 구실을 찾습니다. 항상 최선을 다하기보다는 적당한 선에서 마무리 지으려는 생각으로 살아갑니다.
3시간의 기도는 그 시간 동안에 일어나는 수많은 부정적인 생각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를 배우는 훈련입니다. 주님과 직접 대화하고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삶을 살면 의심과 흔들림은 설 자리를 잃게 됩니다. 지속적이고 깊이 있는 기도 생활의 핵심은 일정한 기도 시간을 정하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기도)
참된 구원자 되신 주님 찬양합니다. 오늘도 주님을 더 깊이 알기 원합니다. 오직 주님 한 분으로 완전하고 온전하게 하소서, 삶의 모든 영역에서 주님의 임재를 누리게 하소서, 오늘도 예배 중에 아픈 몸이 치유되게 하소서, 기도가 응답되게 하소서, 주님의 음성을 듣기를 원합니다. 모든 염려와 근심들이 떠나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매일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장 주님 안에 거하는 기도(요15:7) (0) | 2018.08.27 |
---|---|
40장 기도 응답의 은혜(왕상17:8-16) (0) | 2018.08.01 |
38장 영적 집중력(롬7:19-23) (0) | 2018.08.01 |
37장 영적 기억력(신8:1-4) (0) | 2018.08.01 |
36장 축복 기도(창27:30-35) (0) | 2018.08.01 |